1️⃣ 통신 이해하기
🩶 통신의 정의
- 통신: 의사, 감정 , 사고를 전달하는 것 + 한 쪽의 데이터를 다른 쪽으로 전달하는 것
- 대화: 가까운 거리의 사람들의 통신 수단
- 우편 시스템, 봉화 (빠르게)
- 최초 전기 이용 통신 시스템: 모스부호
- 전선+사람 목소리: 전화
🩶 유선 통신과 무선 통신
- 최초 무선 통신: 무전기
- 통신기기: 방송 시스템 (라디오, 티비)
- 방송 통신시스템: 불특정 다수가 신호를 받음
- 무선 신호 먼 거리 보내려면 안테나 필요
- 무선 통신 예: 주문형 비디오(VOD), OTT
2️⃣ 테이터통신과 프로토콜
🩶 데이터 통신이란 무엇인가?
- 컴퓨터를 전선으로 연결
- 이 선에 데이터 보냄 -> 최초의 데이터 통신 시작
- 컴퓨터 네트워크: 여러 컴퓨터끼리 데이터를 주고 받는 통신 시스템
- - 망 = 네트워크
🩶 통신규약 - 프로토콜
- 프로토콜: 통신을 위한 약속, 통신 규약
- 선만 연결한다고 통신이 되는게 아니라 프로토콜을 지켜야 통신이 됨
- 한쪽이 종이컵에다 대고 말할 때, 다른 한 쪽도 종이컵을 대고 있어야 함
- 네트워크 구성요소
- 통신연결(물리적인 연결)- 통신선(데이터가 지나가는 통로)
- 프로토콜(통신을 위한 약속, 통신 규약)
- 컴퓨터-컴퓨터 선 연결 후 파일 전송 프로토콜: 파일 전송 프로토콜(FTP)
- 페이지 방문시 사용 프로토콜: HTTP
- 인터넷 사용 프로토콜: TCP, IP
🩶 근거리 네트워크 LAN
- WAN: 국가 단위 네트워크 (Wide Area Network)
- MAN: 중거리 네트워크
- LAN: 가까운 거리에 연결된 네트워크 (Local Area Network)
- PAN: 가까운 거리에 있는 기기 연결, 개인 네트워크 ex. 이어폰-스마트폰 블루투스
- NFC: 수 센티미터 거리 통신, 초근거리 네트워크 ex. 교통카드
3️⃣ 인터넷과 컴퓨팅 환경
🩶 인터넷의 탄생
- 인터넷: 네트워크를 하나로 묶는 기술 (기종 상관 없이)
- LAN의 급속한 보급 (모양, 규격 제각각)
- 토폴로지: LAN의 구조
- 별 형태: 중앙에 네트워크 처리 시스템 두고 방사형으로 기기 연결
- 링 형태: 모든 기기 하나의 원으로
- 버스 형태: 중앙에 데이터가 흐르는 버스를 두고 기기를 붙임→ 어디에 설치할건지에 따라 구조가 다르다
- 서로 호환되지 않는 LAN을 묶어 네트워크로 만들기 위한 ARPA 프로젝트 진행 → 알파넷 만듦
- 서로 호환 한되는 LAN은 중계기를 두어 하나로 연결 → 프로토콜 필요 (서로 다른 종류의 LAN을 넘어 다니며 데이터 전송)
- inter +networking 프로토콜 (IP) 생성
🩶 TCP/IP의 역할
- TCP: 택배 접수처
- IP: 배송 트럭
- IP는 LAN 넘어 다니며 데이터 전달, 이 IP를 도와 데이터 접수하고 빠진 데이터 확인하는게 LAN
- 인터넷 통신 = TCP/IP 통신
🩶 클라이언트/서버 구조
- 문자 기반 인터페이스 →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(GUI)
- 모든 웹 시스템: 클라이언트/서버 구조 사용
- 클라이언트: 서비스 요청, 서버: 응답
- 웹페이지 방문 시 사용 프로토콜 HTTP: HTTP를 사용하여 HTML을 얻는 것
- 클라이언트가 너무 많으면 네트워크가 품질 저하되고 그때 p2p 구조를 사용함
🩶 Peer-to-Peer 구조
- 클라이언트/서버 구조 단점: 서버 과부화
- 해결책: p2p
- 실제 파일을 다운 받을때, 사용자는 서버를 통해 타 사용자의 위치 정보 받음
- 서버를 거치지 않고 보유자로부터 받음
- 서버는 중재, 다운은 파일 가진 사용자로부터 (peer)
🩶 클라우드 컴퓨팅
-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 파워나 소프트웨어에 접근 가능
🩶 사물 인터넷
- 사물 인터넷: 사물들이 연결된 세상
-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됨
💻 Referenc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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