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️⃣ 신호 이해하기
🩶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차이
- 신호: 데이터를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옮기는데 사용되는 파형 or 데이터 흐름
- 아날로그: 연속적인 값
- 디지털: 불연속적인 값
🩶 디지털의 장점
- 아날로그
- 저장 공간 많이 차지
- 복제 시 품질 떨어짐
- 수정, 변경 어려움
- 시간 지나면 변함
- 세밀 표현 가능
- 디지털
- 저장 공간 적게 차지
- 복제 쉬움
- 수정, 변경 쉬움
- 시간 지나도 안변함
- 아날로그에 비해 덜 세밀함
- 레코드판: 소리 신호 (아날로그)의 파형을 원반에 저장
- CD: 아날로그 신호 → 디지털 변환 후 해당 숫자 기록
- CD에 저장된 숫자를 소리신호로 바꾸어야 음악
🩶 신호의 속성
- 주기: 하나의 파형이 시작~완성까지 걸리는 시간 (단위: 시간)
- 파형: 신호를 전달할 때 사용하는 파동의 생김새
- 주파수: 신호의 주기적 변화 (단위: 헤르츠 Hz)
- 주기↓ 주파수↑, 주기↑ 주파수↓ (역의 관계)
- 주기=1/주파수, 주파수=1/주기
- 신호 이루는 3요소: 주파수(주기), 진폭, 위상
- 주파수: 신호의 주기적 변화 (단위: 헤르츠 Hz)
- 진폭: 파형의 높이, 신호의 크기 (세기)
- 위상: 어느 한 순간의 위치, 신호 시작 각도
- 파장: 신호의 골과 골 사이의 거리
- 위상
- 어느 한 순간의 위치, 신호의 시작 각도
- 동일 주파수에서 얼마나 어긋나 있는가? (빠른가, 느린가?)
🩶 신호의 특징
- 소리신호의 두개의 속성
- 낮은 소리(저음), 높은 소리(고음) → 주기, 주파수
- 저음: 주기가 길고 느리게 움직임
- 고음: 주기가 짧고 빠르게 움직임
- 저음과 고음은 상대적
- 저음: 주기 긺, 주파수 낮음
- 고음: 주기 짧음, 주파수 높음
- 큰 소리와 작은 소리 → 진폭 (파형의 높이)
- 큰 소리: 큰 진폭
- 작은 소리: 작은 진폭
- 라디오 볼륨을 높이면 진폭이 커짐
- 낮은 소리(저음), 높은 소리(고음) → 주기, 주파수
🩶 대역폭과 채널
- 가청 주파수: 인간이 들을 수 있는 소리 (20Hz ~ 20,000Hz(20KHz))
- = 음파
- 20Hz ~20KHz 간의 간격 = 대역폭
- 특정 신호의 범위를 대역폭이라고 함
- 음파의 대역폭은 약 20KHz
- 전체 대역폭 중 특정 범위의 대역폭: 채널
- 대역폭: 고속도로, 채널: 차선
2️⃣ 아날로그와 디지털 변환
🩶 샘플링
- 샘플링: 일정 간격으로 신호 높이에 맞는 막대기를 세우는 것
- 샘플링 작업: 아날로그 → 디지털 변환 작업
- 양자화: 눈금에 의해 막대기의 높이를 값으로 변환하는 것
- 양자화로 변환된 숫자를 저장하면 디지털
- 디지털 → 아날로그 변환은 이를 반대로 함
- 숫자에 해당하는 높이의 막대기를 세움
- 막대기를 지나가는 신호를 만듦
🩶 샘플링 주기
- 샘플링 주기: 1초 동안 얼마나 자주 샘플링을 하는가?
- 막대 두꺼움 → 본 신호와 다른 신호로 복원, 데이터 양 적음
- 막대 매우 가늘게 → 본 신호 충실 재현 가능, 데이터 양 많아짐
- 적당한 데이터 크기 + 본 신호 복원 가능한 샘플링 주기 필요
- 나이퀴스트 이론
- 샘플링 주기 ≥ 2 * H (H는 대역폭)
- 변환하려는 신호의 대역폭보다 2배 이상의 샘플링 주기 사용
- → 원래의 신호 복원 가능
- 대역폭 1KHz 인 주파수 디지털 변환
- 최소 2KHz 보다 큰 샘플링 주기 사용
- 가청 주파수의 대역폭은 약 20KHz
- 샘플링 주기: 40KHz 이상
🩶 최대 비트 전송률
- 비트 전송률: 1초 동안 최대로 얼마만큼의 데이터(비트)를 전송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값
- 통신 매체의 한계가 최대 비트 전송률
- 나이퀴스트 이론에 의한 잡음 없는 채널에서의 최대 비트 전송률
- 최대 비트 전송률(bps) = 2 * 대역폭 * log_2(L) (L은 구분되는 비트 수)
- 디지털 전송에서는 신호 하나로 0과 1 구분 가능 (L은 2)
🩶 실생활에서의 아날로그, 디지털 변환
- 음악 CD, MP3 파일: 44.1KHz로 샘플링 (대역폭 20KHz), 양자화 값으로 16비트 사용
- 오디오 비트 전송률
- • 비트 전송률 계산식 : 2 x H x ****log_2(L)
- 2*H 는 샘플링 주기 (cd의 경우 44.1KHz)
- 16비트 양자화 값이 구분할 수 있는 숫자는 65536
- log_2(65536)는 다시 16
- 스테레오라서 2 채널
- WAV: 음악 데이터를 추출하여 만든 파일
- 식에 대입하면 44.1 X 16(log2L) X 2(채널) = 1411.2Kbps
- 4분짜리 WAV 파일 크기: 비트 전송률 * 시간
- 4분은 240초임으로 1411.2 X 240 = 338688Kb
- 파일의 크기는 바이트 → 이를 8로 나누어야 함
- 338688Kb / 8 = 42336KB
- 메가 바이트로 바꾸면 42.336MB
🩶 압축
- 원본 [사과, 사과, 사과, 사과, 사과, 사과, 배]
- 이를 압축하여 저장하면, [사과, 6, 배]로 저장
- 압축된 [사과, 6, 배]를 풀면, 원본은 다시 [사과, 사과, 사과, 사과, 사과, 사과, 배]
- 사과를 6번 복사
- 비손실 압축: 원본과 똑같이 복원 가능한 압축 (문서, 중요 데이터 압축에 사용)
- 손실 압축: 원본과 똑같지 않음, 파일크기 더 작게, 압축율이 중요하면 손실압축
💻 Referenc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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